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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음운장애

조음음운장애

언치스 2024. 12. 30. 22:36

1. 말소리장애 유형 및 중증도

말소리는 장애 원인 및 유형에 따라 매우 다양한 변이를 보임.

따라서 장애 특성에 따른 말소리 정보 수집, 분석 필요

 

원인이 분명한 말소리 장애 -심화평가 필요

조음기관 구조장애: 공명평가 중요

마비말장애: 자세, 발성, 교대운동과제, 전반적인 말명료도 중요

청각장애:말소리 지각 과제 중요(음소 변별 과제 등)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 장애- 말소리장애 중증도 중요 

음소목록 제한적 : 독립분석 적용

특정 오류패턴 보임: 음운오류패턴 분석이나 왜곡분석 필요

 

평가 관련 요인

말소리장애 하위분류 및 동반 문제

진단평가 절차

다차원적 평가-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의 하위집단으로 구분&동반 문제 파악해야 함.

 

잠재적원인 파악-말소리 지각, 지능, 성경

말소리 문제 평가- 오류패턴: 발달적 vs 비전형적

말소리 산출 과정 관련 문제 분석-음운처리 과정: 변별, 표상, 음운임식, 비일관성 등

다른 의사소통문제 동반 여부 파악-발성, 말속도, 유창성, 어휘, 구문, 화용 , 문해력 등 

배경 고려 - 가족력, SES 등 

 

연령요인

연령이 어릴수록 평가절차 및 장소에 대해서도 성인보다 더 많은 영향을 받음.

-아동에게 익숙한 집, 학교 등에서 발화 샘플을 구하는 것이 정확한 집단에 도움됨.

 

연령에 따라 문맥 영향 있을 수 있음

만 2-3세 : 표준화 검사 적용 어려움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발화 평가 적절

 

말소리 평가 수준별 적정 연령대

대화-2세 이후~

단어검사:2세 후반/3세 이후~

이야기,말하기:4세/5세 이후~

읽기:7세 이후~

 

평가 맥락

대화 장소, 대화 상대화

 

언어학적 맥락

음소 수준, 음절 수준, 낱말 수준, 유도문장 수준, 자발화 수준

 

 

1. 음소 수준

음소:언어학적 최소 단위

하지만 대부분 음절, 낱말 수준부터 평가를 시작함

 

음절에서 산출하지 못하거나 오류를 보이는 음소 

- 독립음소 검사

 

낱말에서 x여도 음소 수준이 O인 경우

-예후 좋음 

 

2. 무의미 음절 수준

1)무의미 음절

자음 하나 + 모든 모음과 검사 가능

문맥검사의 일종, 조금이라도 조음 가능한 문맥 찾기 

2)특정 낱말에서 잘못된 습관으로 오류 형태가 굳어진 경우

-습관의 영향 배제 용이 

 

3. 낱말 수준- 일음절 낱말 수준

1)일음절 낱말

의미 있는 의사소통 가능+ 가장 간단한 언어학적 구조

조음운동 정확성을 채점하는 차원에서는 쉬움

하지만 듣고 이해하는 차원에서는 조금만 틀려도 추측할 수 있는 단서가 적어서 이해하기 어려움

길이가 길어질수록 추론할 단서 많아짐(낱말->단어)

2)뇌성마비, 마비말장애 평가에 용이함

동일한 길이&음절 구조에서 자모음 산출능력을 동시에 살펴볼 수 있음

 

낱말 수준- 다음절 낱말 수준

-의미 있는 구어 의사소통의 시작

-대부분의 공식 말소리 검사

따라서 낱말 수준의 표준화된 검사 도구윧

 

UTAP2 -우리말 조음운운평가2

APAC- 아동용 발음평가

KS-PAPT: 한국어 표준 그림 조음음운검사

 

세가지 검사 모두 그림 이름 대기 과제 방식으로 산출을 유도함

 

4. 유도 문장 및 따라 말하기 문장 수준

-대부분 말소리장애

따라서 낱말보다 문장 수준에서 조음정확도가 더 낮음

 

-UTAP2

즉각적으로 문장 따라 말하기 

3-7세 아동: 표준화됨

 

APAC

다시 말하기 과제

따라서 어려울때 따라 말하기 유도함.

개인 경험 관련 질문-자발화 유도

문장 수준 검사는 표준화 되지 않음.

 

SMST

-후기 발달 음소/ㄱ,ㄹ,ㅅ,ㅈ/ 이 들어있는 문장카드 읽기

-읽기 못할 경우에는 따라 말하기 

 

5) 자발화 수준

장점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말소리 산출을 관찰할 수 있음

-말 능력을 반영하는 가장 타당도 높은 평가 문맥임

-자연스러운 음운오류 패턴 관찰 가능

-반복적으로 산출되는 형태에서 비일관성 관찰 가능

-다양한 언어학적 맥락에서 관찰 가능

 

단점

-시간이 많이 걸림

-목표 음소 모두 보기 어려움

 

다른 언어평가에서 이용할 수도 있음

-이야기 꾸며 말하기

-이야기 재구성하기

-자유놀이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일상적 대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