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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소리장애 유형 및 중증도
말소리는 장애 원인 및 유형에 따라 매우 다양한 변이를 보임.
따라서 장애 특성에 따른 말소리 정보 수집, 분석 필요
원인이 분명한 말소리 장애 -심화평가 필요
조음기관 구조장애: 공명평가 중요
마비말장애: 자세, 발성, 교대운동과제, 전반적인 말명료도 중요
청각장애:말소리 지각 과제 중요(음소 변별 과제 등)
원인을 모르는 말소리 장애- 말소리장애 중증도 중요
음소목록 제한적 : 독립분석 적용
특정 오류패턴 보임: 음운오류패턴 분석이나 왜곡분석 필요
평가 관련 요인
말소리장애 하위분류 및 동반 문제
진단평가 절차
다차원적 평가-원인을 모르는 말소리장애의 하위집단으로 구분&동반 문제 파악해야 함.
잠재적원인 파악-말소리 지각, 지능, 성경
말소리 문제 평가- 오류패턴: 발달적 vs 비전형적
말소리 산출 과정 관련 문제 분석-음운처리 과정: 변별, 표상, 음운임식, 비일관성 등
다른 의사소통문제 동반 여부 파악-발성, 말속도, 유창성, 어휘, 구문, 화용 , 문해력 등
배경 고려 - 가족력, SES 등
연령요인
연령이 어릴수록 평가절차 및 장소에 대해서도 성인보다 더 많은 영향을 받음.
-아동에게 익숙한 집, 학교 등에서 발화 샘플을 구하는 것이 정확한 집단에 도움됨.
연령에 따라 문맥 영향 있을 수 있음
만 2-3세 : 표준화 검사 적용 어려움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발화 평가 적절
말소리 평가 수준별 적정 연령대
대화-2세 이후~
단어검사:2세 후반/3세 이후~
이야기,말하기:4세/5세 이후~
읽기:7세 이후~
평가 맥락
대화 장소, 대화 상대화
언어학적 맥락
음소 수준, 음절 수준, 낱말 수준, 유도문장 수준, 자발화 수준
1. 음소 수준
음소:언어학적 최소 단위
하지만 대부분 음절, 낱말 수준부터 평가를 시작함
음절에서 산출하지 못하거나 오류를 보이는 음소
- 독립음소 검사
낱말에서 x여도 음소 수준이 O인 경우
-예후 좋음
2. 무의미 음절 수준
1)무의미 음절
자음 하나 + 모든 모음과 검사 가능
문맥검사의 일종, 조금이라도 조음 가능한 문맥 찾기
2)특정 낱말에서 잘못된 습관으로 오류 형태가 굳어진 경우
-습관의 영향 배제 용이
3. 낱말 수준- 일음절 낱말 수준
1)일음절 낱말
의미 있는 의사소통 가능+ 가장 간단한 언어학적 구조
조음운동 정확성을 채점하는 차원에서는 쉬움
하지만 듣고 이해하는 차원에서는 조금만 틀려도 추측할 수 있는 단서가 적어서 이해하기 어려움
길이가 길어질수록 추론할 단서 많아짐(낱말->단어)
2)뇌성마비, 마비말장애 평가에 용이함
동일한 길이&음절 구조에서 자모음 산출능력을 동시에 살펴볼 수 있음
낱말 수준- 다음절 낱말 수준
-의미 있는 구어 의사소통의 시작
-대부분의 공식 말소리 검사
따라서 낱말 수준의 표준화된 검사 도구윧
UTAP2 -우리말 조음운운평가2
APAC- 아동용 발음평가
KS-PAPT: 한국어 표준 그림 조음음운검사
세가지 검사 모두 그림 이름 대기 과제 방식으로 산출을 유도함
4. 유도 문장 및 따라 말하기 문장 수준
-대부분 말소리장애
따라서 낱말보다 문장 수준에서 조음정확도가 더 낮음
-UTAP2
즉각적으로 문장 따라 말하기
3-7세 아동: 표준화됨
APAC
다시 말하기 과제
따라서 어려울때 따라 말하기 유도함.
개인 경험 관련 질문-자발화 유도
문장 수준 검사는 표준화 되지 않음.
SMST
-후기 발달 음소/ㄱ,ㄹ,ㅅ,ㅈ/ 이 들어있는 문장카드 읽기
-읽기 못할 경우에는 따라 말하기
5) 자발화 수준
장점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말소리 산출을 관찰할 수 있음
-말 능력을 반영하는 가장 타당도 높은 평가 문맥임
-자연스러운 음운오류 패턴 관찰 가능
-반복적으로 산출되는 형태에서 비일관성 관찰 가능
-다양한 언어학적 맥락에서 관찰 가능
단점
-시간이 많이 걸림
-목표 음소 모두 보기 어려움
다른 언어평가에서 이용할 수도 있음
-이야기 꾸며 말하기
-이야기 재구성하기
-자유놀이 상황에서의 상호작용
-일상적 대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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