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AC는 일반적으로 입이나 글로 언어를 구사하고 이해함.
그러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말과 글을 보완하고 대체적으로 사용되는 의사소통 방식들 [음성, 그림, 몸짓]
말과 언어의 표현 및 이해에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의 일시적 또는 영구적 손상, 활동 한계, 참여 제약 등을 고려하여 구어를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것을 말함.
AAC 센터 한선경 사람과 소통 대표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인식은 어떻게 되어 있냐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항상 다른 사람이 대신 대답을 해줘야 되고 뭔가 질문도 해줘야 되고 이렇게 하는 게 당연하다라고 생각을 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AAC ZONE란?
-공공기관, 식당, 병원, 약국, 카페 등 지역사회에서 AAC를 활용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한 곳
-'의사소통 도움 그림 글자판' 비치
스티븐 호킹과 AAC
스티븐 호킹 물리학자는 루게릭병(근위축성 측색 경화증)이 있어서 AAC를 사용함.
ACAT란
사람 얼굴에 있는 시각적 단서를 활용하여 명령을 이해
루게릭병을 앓는 스티븐 호킹의 경우, 뺨 근육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문장 완성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장점
-대화 상대자와의 상호작용도 증진
-활용 참여도 증가
- 학습 참여 기회를 높이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음
- 의사소통 단절로 인한 좌절감이나 부적절한 문제 행동 빈도를 줄일 수 있음
언어적 요소: 구어 , 문어, 수어
언어 외적 요소: 준언어적, 비언어적, 메타언어적
준언어적: 강세, 운율, 쉼, 빠르기, 크기
비언어적: 몸짓 , 거리, 표정, 자세 , 눈맞춤
메타 언어적: 정의 , 비유, 직유, 반어
AAC사용자에게 필요한 언어능력
수용언어(이해)
의미: 상대방이 말한 단어 뜻 이해 (말하거나 보여준 단어 이해)
구문: 상대방이 말한 문장 이해 ( 말하거나 보여준 문장 이해)
화용: 상대방이 한말의 의도나 목적 이해( 말하거나 보여준 의도 이해)
표현언어
의미: 내용에 맞는 어휘 표현 -> AAC로 단어 표현
구문: 문법에 맞게 구어로 표현 -> 문법에 맞게 AAC로 표현
화용: 상황에 맞는 목적으로 표현 -> 상황에 맞게 AAC로 표현
언어와 AAC
언어: 임의적 상징 기호 사용-> AAC: 임의적, 의미적, 직관적 상징 사용
구어, 문어, 혹은 수화 체계 ->그림, 사진, 몸짓, 글자 등
타인과 의사소통 하는데 사용하는 1차적 수단-> 구어 표현을 대신하거나 보완하는 시스템
2. 보완대체의사소통 구성요소
1) 상징
상징은 다른 어떤 것, 즉 지시대상을 나타내거나 뜻하는 것
상징의 중요성: 우리는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서 의사소통함
우리의 의사소통이 이러하듯 누구나 의사소통 해야함.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고려해야 함.
언어치료의 목적은 개인이 지닌 현재의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켜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희사소통자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도록 돕는데 있음.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메시지 제공자와 메시지 수용자 사이에 사용될 상징에 대한 의견일치가 이루어져야 함.
2) 보조기기
3) 전략
4) 의사소통 기술
권리로써 보장되어야 하는 AAC
UN 장애인 권리 협약
: 신체장애, 정신장애, 지적장애를 포함한 모든 장애가 있는 이들의 존엄성과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유엔인권협약
말이나 언어 표현에 심한 어려움을 가진 중도 장애인이라도 의사소통 할 권리를 가지며, 이러한 권리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AAC 중요성이 더욱 더 커지고 있음
'보완대체의사소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주 AAC 어휘 선정하기 (0) | 2025.04.07 |
---|---|
5주 뇌성마비와 지적장애의 AAC (0) | 2025.04.02 |
4주 자폐 스펙트럼의 AAC (0) | 2025.03.30 |
3주 AAC 평가하기 (0) | 2025.03.17 |
2주 AAC 대상과 팀 접근 (0) | 2025.03.10 |
- Total
- Today
- Yesterday
- 난청을 알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해야하죠?
- 의사소통연구방법론
- 뇌성마비와 지적장애의 aac
- 신경언어장애
-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 소리는 어떻게 우리의 귀에 들리나요?
- 학령기 아동의 언어발달
- 영유아언어장애진단
- 학령기 언어장애 진단
- 학령전기 언어장애 진단
- 실어증의분류
- 진단 도구 기본 & 면담
- aac평가하기
- 청각학개론
-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 학령기언어장애아동의 언어적특성2
- aac어휘 선정하기
- 실험연구및 연구보고서 작성과 평가
- 신경언어장애의 이해
- 청각학검사
- 인지 및 의사소통 기초평가
- 자폐스펙트럼의 aac
-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 보완대체의사소통
- 질적연구및실험연구
- 학령기아동의언어발달
- 학령기언어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징
- 소리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나요?
- 학령기언어재활
- 실어증 개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