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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연구는 논리적이다. 증명이 가능하다 라는 키워드가 생각남.
과학적 연구는 사실을 찾아내고 의미를 부여하며 사실 간의 관련성을 찾아내기 위한 이론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

과학적 연구의 정의: 체계적, 논리적, 경험적, 축소적, 반복성, 전파가능성 

 

예시1: 귀납법

사람은 죽는다.

동물은 죽는다

새는 죽는다

모든 동물은 죽는다.

 

예시2: 연역법 

동물은 죽는다.

사람은 동물이다.

사람은 죽는다.

 

예시3:귀납법 

강원도에서 A 새의 깃털색이 하얗다는 것을 관찰하고

강원도 여러 지역 내 약 100여 마리 A새의 깃털색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 강원도에 서식하는 A새는 깃털이 하얗다는 결론을 산출하였다. 

 

 

과학적 연구는 체계적 절차와 논리적 근거에 따른다. 

 

강화이론: 과거에 정적보상이나 쾌감을 받았던 행동은 반복/강화되고 , 과거에 부적보상이나 불쾌감을 받았던 행동은 억제/약화되는 경향이 있다는 학습 원리 이론. 

 

과학적 연구의 목표 : 일반적설명, 특정 현상 설명, 문제해결, 이해의 추구 

 

과학적 연구의 유형: 연구의 기능, 자료수집 방법, 연구의 목적에 따른 분류, 기타 유형 

파블로프의 개

양적연구와 관련된 키워드는 관찰과 추론, 객관적, 실험과 조사, 수량화와 통계적 분석 

양적 연구는 객관적, 연역적 접근법을 주로 사용함. 

기술연구 예시: 육아의 경우 이미 새끼를 낳아본 경험이 있는 어미와 처음 낳아본 어미가 아주 많은 차이를 보인다. 어떤 경우 처음으로 어미가 된 암컷은 출산 직후 새끼를 어찌할 줄을 모르고 놔두다가 죽기도 한다. 그에 반해 경험이 있는 어미의 경우 능숙하게 새끼를 돌보아준다. 어미의 성격도 육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떤 어미는 항상 자신의 새끼를 주시하며 과보호를 하는 한편 어느 어미는 새끼를 오히려 귀찮아하며 내치고 새끼가 어미에게 억지로 매달리는 경우도 있다.
유사연구: 교육의 효과

실험연구의 예시: EMST의 효과로 목소리의 크기가 향상되는지 알아보고자 건강한 20대 남녀 각 30명씩 모집하였다.

남녀 각 15명씩 무작위로 EMST집단과 EMST를 받지 않는 집단으로 나누었고, EMST집단은 주 5일동안 하루에 3회 각 25번씩 EMST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EMST는 목소리 크기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연구절차: 연구문제의 선정, 문헌 고찰, 가설 수립, 연구설계, 연구도구의 선정 및 제작, 파일럿 연구 실시, 자료수집과 통계적 검증, 연구보고서 작성 

연구문제와 가설 세우기 예시

연구문제: 성대마비 환자들은 정상인들과 기본 주파수의 평균에 차이가 있는가?

가설: 성대마비 환자들의 주파수는 정상인들과 다를 것이다.

 

연구문제: 양측 성대마비 환자들은 정상인들보다 MPT의 평균에 차이가 있는가?

가설: 양측 성대마비 환자들의 MPT는 정상인들과 다를 것이다.

 

연구 계획서 : 효율적 연구 진행을 위해 수행의 구체적인 계획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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